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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IV)과 지표별 접근

jangsujoy 2024. 8. 8. 06:00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 K-WPPSI-IV)

 

I. K-WPPSI-IV 소개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 4판(Korean Wechsler Preschool and Primary Scale of Intelligence-IV: K-WPPSI-IV)은 2세 6개월부터 7세 7개월 사이의 유아 및 아동의 인지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된 검사입니다.

이 검사는 다양한 인지적 영역을 평가하여 아동의 지적 발달 수준을 파악하고, 개별화된 교육 및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K-WPPSI-IV는 2세 6개월에서 3세 11개월 용과 4세에서 7세 7개월 용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 2:6 - 3:11세용 검사는 7개의 소검사로 구성되며, 3개 기본지표 척도(언어 이해, 시공간, 작업기억)와 3개 추가지표척도(어휘습득, 비언어, 일반능력)가 제공됩니다.
  • 4:0 - 7:7세용 검사는 15개의 소검사로 구성되며, 5개 기본지표 척도(언어 이해, 시공간, 유동 추론, 작업기억, 처리 속도)와 4개 추가지표척도(어휘습득, 비언어, 일반능력, 인지 효율성)가 제공됩니다.

1.K-WPPSI-IV 평가영역과 소검사

K-WPPSI-IV는 연령에 따라 다르게 구성된 여러 소검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요 평가 영역과 그 하위 소검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언어 이해 지표 (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 수용 어휘(Receptive Vocabulary): 검사자가 읽어주는 단어를 가장 잘 표현하는 보기를 선택합니다.

- 어휘 (Vocabulary): 아동이 제시된 그림이나 단어의 이름을 말하거나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그림 문항의 경우, 검사 책자에 있는 그림의 이름을 말한다. 언어 문항의 경우, 검사자가 읽어 준 단어의 정의를 말합니다.

- 공통성 (Similarities): 두 개의 사물이나 개념 간의 유사성을 설명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그림 문항의 경우, 제시된 2개의 사물과 같은 범주의 사물을 보기 중에서 선택한다.

언어 문항의 경우, 공통된 사물이나 개념을 나타내는 2개의 단어를 듣고 공통점을 말합니다.

- 상식(Information): 그림 문항의 경우, 일반 상식에 관한 질문에 가장 적절한 보기를 선택한다.

언어 문항의 경우, 일반상식에 관한 광범위한 주제를 다루는 질문에 답한다.

- 이해(Comprehension): 그림 문항에서 일반적인 원칙이나 사회적 상황을 가장 잘 나타내는 보기를 선택합니다.

언어 문항에서 일반적인 원칙과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질문에 답합니다.

- 그림 명명(Picture Naming): 그림으로 제시된 사물의 이름을 말합니다.

 

2) 시공간 지표 (Visual Spatial Index, VSI)

- 토막 짜기 (Block Design): 블록을 사용해 주어진 패턴을 재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제시된 모형 또는 토막 그림을 보고, 한 가지나 두 가지 색으로 된 토막을 사용하여 똑같은 모양을 만듭니다.

- 모양 맞추기 (Object Assembly): 조각들을 조합하여 전체 그림을 만드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사물의 표상을 만들기 위해 조각을 맞춥니다.

 

3) 유동 추론 지표 (Fluid Reasoning Index, FRI)

- 행렬 추리 (Matrix Reasoning): 패턴을 보고 규칙을 찾아내어 빈칸을 채우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완성되지 않은 행렬을 보고 행렬을 완성시키기 위해 적절한 보기를 선택합니다.

- 공통 그림 찾기 (Picture Concepts): 관련된 그림을 그룹으로 묶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2줄 또는 3줄의 그림을 보고, 각 줄에서 공통된 특성을 지닌 그림을 하나씩 선택합니다.

 

4) 작업 기억 지표 (Working Memory Index, WMI)

- 그림 기억(Picture Memory): 그림을 기억하고 순서대로 재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1개 이상의 그림이 있는 자극 페이지를 보고 난 후, 반응 페이지의 보기 중에서 해당 그림을 찾아낸다.

- 위치 찾기 (Zoo Locations): 동물의 위치를 기억하고 재현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울타리 안에 있는 1개 이상의 동물카드를 보고 난 후, 각 카드를 보았던 위치에 동물카드를 배치합니다.

 

5) 처리 속도 지표 (Processing Speed Index, PSI)

- 동형 찾기 (Bug Search): 주어진 시간 내에 특정한 모양을 찾아 표시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제시된 벌레 그림과 같은 벌레 그림을 보기 중에서 찾아 표시합니다.

- 선택하기 (Cancellation): 주어진 모양과 일치하는 것을 빠르게 찾아 표시하는 능력을 평가합니다.

제한 시간 내에 비정렬 또는 정렬된 그림을 훑어보고 목표 그림을 찾아 표시합니다.

- 동물 짝짓기(Animal Coding): 제한 시간 내에 동물과 모양의 대응표를 보고, 동물 그림에 해당하는 모양에 표시합니다.

동물 짝짓기는 추가지표척도(4:0-7:7세용)에만 있습니다.

2. K-WPPSI-IV의 장점

1) 발달 적합성

- 2세 6개월에서 7세 7개월 사이의 아동을 대상으로 하여 발달 단계에 맞춘 평가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한 인지 영역 평가

- 언어 이해, 시공간 능력, 유동 추론, 작업 기억, 처리 속도 등 다양한 인지적 능력을 평가하여 아동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3) 신뢰성과 타당성

- 한국 아동을 대상으로 한 표준화 작업을 통해 신뢰성과 타당성이 검증되었습니다.

4) 임상적 유용성

- 학습 장애, ADHD, 자폐 스펙트럼 장애 등 다양한 임상적 상태를 평가하고 진단하는 데 유용합니다.

 

3. K-WPPSI-IV의 한계

1) 평가 시간

- 어린 아동의 집중력을 고려할 때, 검사를 완전히 끝내는 데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 비용

- 검사 도구와 자료가 고가일 수 있으며, 전문가의 훈련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3) 문화적 및 언어적 편향

- 한국 아동을 대상으로 표준화되었지만, 특정 소검사는 여전히 문화적 또는 언어적 편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II. K-WPPSI-IV의 지표별 접근법

1. 언어 이해 지표 (Verbal Comprehension Index, VCI)

1) 교육적 접근법

- 어휘 확장을 위한 활동: 이야기 읽기, 새로운 단어 학습, 단어 게임 등

- 언어 표현을 강화하는 활동: 역할극, 이야기 만들기, 토론 등

- 구체적이고 명확한 지시를 제공하여 언어 이해를 돕기

2) 치료적 접근법

- 언어치료를 통한 언어 발달 촉진

- 부모와 교사의 일관된 언어적 상호작용 방법 교육

- 언어 지연이 있는 경우 조기 개입 프로그램 제공

2. 시공간 지표 (Visual Spatial Index, VSI)

1) 교육적 접근법

- 퍼즐, 블록 놀이, 미로 찾기 등의 활동을 통해 시각적-공간적 인식을 강화

- 그림 그리기, 공작 등 시각적-공간적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

- 공간적 문제 해결을 포함한 다양한 과제를 제공

2) 치료적 접근법

- 작업치료를 통한 시각적-공간적 기능 향상

- 감각통합 치료를 통해 시각적-공간적 능력 개선

- 교실 환경에서의 적절한 지원 제공 (예: 시각적 단서를 제공하는 자료)

3. 유동성 추론 지표 (Fluid Reasoning Index, FRI)

1) 교육적 접근법

- 다양한 문제 해결 활동 제공: 수학 문제, 논리 퍼즐 등

-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활동: 브레인스토밍, 발명하기 등

- 개념적 이해를 돕기 위한 시각적 도구 사용

2) 치료적 접근법

- 인지치료를 통한 유연한 사고 훈련

- 복잡한 문제를 단계적으로 해결하는 전략 교육

- 메타인지 전략을 사용하여 자신의 사고 과정을 반성하고 개선하도록 지도

4. 작업 기억 지표 (Working Memory Index, WMI)

1) 교육적 접근법

- 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게임: 카드 짝 맞추기, 숫자 암기 등

- 단계별 지시를 제공하여 작업 기억 부담 줄이기

- 시각적 및 청각적 도움을 활용하여 정보를 기억하고 조작하도록 도움

2) 치료적 접근법

- 인지치료를 통해 작업 기억 훈련

- 작업 기억 향상을 위한 반복 연습과 강화

- 교실에서 작업 기억을 지원하는 도구 제공 (예: 체크리스트, 노트 등)

5. 처리 속도 지표 (Processing Speed Index, PSI)

1) 교육적 접근법

- 타이머를 사용하여 속도를 높이는 연습

- 반복적인 과제를 통해 자동화 능력 향상

- 간단한 일상 활동에서도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한 연습

2) 치료적 접근법

- 작업치료를 통해 미세운동 능력 향상

- 특정 과제를 반복적으로 수행하여 처리 속도 개선

- 스트레스와 불안을 줄이는 전략 교육

 

각 지표에 따른 접근법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와 강점을 고려하여 조정되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인지 발달과 학습 능력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